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고혈압

bar

home > 내과 > 고혈압
...
고혈압은 성인병의 주범 중 하나입니다. 성인병에 결렸다고 하더라도 걱정만 가득 끌어 안고 계실 필요는 없습니다.
잘만 관리하면 건강한 사람 못지 않게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란?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며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 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약 30% 이상에서 발견되는 아주 흔한 질환이며, 외국보다 오히려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이 중 상당수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어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으므로 평소 체중관리와 적절한 식이요법을 통해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축기 혈압(mmHg)   확장기 혈압(mmHg)
정상 < 130 그리고 < 85
높은 정상 130-139 그리고 85-89
고혈압(1도) 140-159 또는 90-99
고혈압(2도) 160-179 또는 100-109
고혈압(3도) > 180 또는 > 110
고혈압의 증상

증상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는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일단 발생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1) 머리가 아프고 골치가 아프다.
2)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난다.
3) 코피가 난다.
4) 팔다리가 저린다.
5) 숨이 가쁘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6) 잠이 오지 않는다.
7) 성격이 불안하여 성을 잘 낸다.
8) 쉬 피로해진다. 등등

고혈압의 치료

고혈압의 치료는 크게 비약물 요법과 약물요법으로 구분하며 비약물 치료는 약물 요법과 병행하여 평생 계속해야 합니다.
비약물 요법을 생활 요법이라고도 하는데 여기에는 체중 조절, 염분 섭취 제한, 운동, 음주 제한, 금연, 스트레스의 완화, 콜레스테롤의 조절 등이 있습니다.
생활 요법으로 혈압 조절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는 약물로 혈압을 낮추어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 약제로는 이뇨제, 교감신경 억제제, 칼슘길항제, 혈관 확장제 및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각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다르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하고 약국에서 함부로 사먹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고혈압은 정상 혈압(140/90mmHg) 이하까지 내려야 하며 먹고 있는 약 이름과 용량, 그리고 부작용을 의사에게 물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생활수칙

1)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2)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도록 하며 긴장이나 흥분을 피해야 합니다.
3) 충분한 휴식으로 정신적, 육체적 피로 누적, 급격한 감정적 변화를 피합시다.
과로와 흥분은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의 심각한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표준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5) 적절한 운동을 합시다.
산책, 뛰기, 줄넘기, 체조, 수영, 자전거타기, 에어로빅 등과 같은 운동 중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하루 30분 정도 1주일에 3-5회 하세요.
6) 급격한 환경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뜨거운 목욕, 사우나 또는 추운 밤의 돌연한 외출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7) 변비를 피해야 합니다. 변비는 혈압을 악화시키며 배변시 위험한 상태가 올 수 있습니다.
8) 염분섭취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염분섭취량이 많을수록 고혈압이 악화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나쁘므로 짠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9) 식생활에서 동물성 지방질 섭취와 당분섭취를 최소로 해야 합니다.
10) 과도한 성행위나 심한 음주, 흡연 및 커피 등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